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표준화 현황

Standardization Status

  1. 표준화 현황
  2. 전체

전체

표준화 제정현황

상세보기
표준번호 KSGA-025-5-4
표준명 전기에너지저장 시스템 - 제4부: 리튬이온 이차전지 기반 EES 시스템 운영, 전기적 안전 요구사항 및 시험방법
표준명(영문) Electrical Energy Storage (EES) System - Part 4: Operation, Safety requirements and test methods for EES System based on lithium-ion secondary battery
제·개정일 2023-03-06
구분 단체표준
에디션 Ed 3.0
관련분야 분산자원
제안자(개발자) 소속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성명 박정욱
관리자 이문정
표준 download

다운로드 download.pdf

다운로드 KSGA-025-5-4 Ed3_전기에너지저장 시스템-제4부 리튬이온 이차전지 기반 EES 시스템 운영, 전기적 안전 요구사항 및 시험방법_230306.pdf

표준 개요

-. 이 표준은 사단법인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에서 원안을 갖추고 산업표준화법 시행규칙 제19조 및 단체표준 지원 및 촉진 운영 요령에 따라 단체표준 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제정한 단체표준이다.

-. 이차전지 기술을 사용하는 전기에너지저장(EES) 시스템 전반에 관한 안전 요구사항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기술위원회(TC) 120에서 2020년 4월에 제정한 IEC 62933-5-2에서 규정하고 있다. 

-. 그러나 IEC 62933-5-2은 배터리 타입과 관계없이 모든 전기화학적 배터리기반 ESS에 대한 일반 안전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있어, 국내 가장 많이 설치 운영되고 있는 리튬이온 이차전지 기반 EES 시스템에 특화된 요구사항이 미흡하다. 또한 요구하는 시험항목 또한 시험방법 및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시험을 수행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 그러므로 이 표준에서는 IEC 62933-5-2에서 명시하지 않은 리튬이온 이차전지 기반 EES 시스템에 특화된 안전 요구사항과 시험방법 및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EES 시스템 산업의 생태계 복원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 표준의 일부가 기술적 성질을 가진 특허권, 출원공개 이후의 특허출원, 실용신안권 또는 출원공개 후의 실용신안등록출원에 저촉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주의를 환기한다. 

-.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및 스마트그리드표준화포럼 운영위원회는 이러한 기술적 성질을 가진 특허권, 출원공개 이후의 특허출원, 실용신안권 또는 출원공개 후의 실용신안등록출원에 관계되는 확인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변경 이력

변경 이력
구분 에디션 소속 성명 변경일자 개발단계 사유 파일
개정 Ed 3.0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박정욱 2023-03-06 표준 개정 국제표준 개발에 따른 기존 시험항목에 대한 내용 수정 및 일부 시험방법(정상상태 확인, 절연저항 및 잔류전류 측정, 화재진안시스템, 내부저항 측정 등)을 추가하여 2023년 제 3판으로 개정하였다.

다운로드 다운로드

제정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김진용 2020-12-23 표준 제정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