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프레임워크 3.0

SmartGrid Standardization Framework 3.0

  1.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프레임워크 3.0
  2. 비즈니스 패키지 동향
  3. 전기자동차(EV) 충전

전기자동차(EV) 충전

비지니스 케이스 분석

국내 비즈니스 주요 동향

현재 국내 EV 충전 도메인에서는 충전, 로밍 서비스 등 총 2개의 비즈니스 케이스를 중점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해당 비즈니스는 친환경차 기본계획 및 미세먼지 관리 특별정책 등에 기반하여 보급·확산되는 전기자동차(EV) 충전시설을 기반으로 공공 또는 민간에서 추진 중인 비즈니스가 활성화되어 있다. 추후 제도, 표준 등에 따라 추가 또는 제외되는 비즈니스는 유스케이스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것이다.

충전 비즈니스는 EV 충전과 로밍 충전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EV 충전은 사용자의 결제 방식에 따른 선결제 및 후결제와 충전 스케줄링을 통한 스마트 충전 등 총 3가지 방식이 활용된다. 로밍 충전은 기존 충전 서비스 제공자의 충전시설 공유에 따른 회원 인증, 모니터링 및 제어 등의 기능을 제 3의 로밍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수행하게 된다. 단, 로밍 충전의 경우 현재는 로밍 서비스 사업자의 부재로 인해 각 공유계약을 맺은 당사자(충전 서비스 제공자) 간의 합의를 통해 과금, 인증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다.

위치 비즈니스는 사용자 위치 확인을 통한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충전소 및 충전기 상태정보 확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가적으로 향후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부가서비스(예: 차량 짐 배송대행 등)가 발생될 수도 있다.

EV 충전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도
EV 충전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도
출처 : IEC

향후 EV는 에너지원으로 블랙아웃 등의 전력 비상상태시 충전량을 계통으로 방전하는 V2G 비즈니스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서는 전기차 및 충전기 제조사, 충전 서비스 사업자 간의 합의와 함께 배터리 사용수명 등을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로밍 서비스 사업자가 시장에 유입되어 고객에게 로밍 서비스 제공과 함께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EV 위치정보 서비스 제공 예시
EV 위치정보 서비스 제공 예시
출처 : EVWHERE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