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프레임워크 3.0

SmartGrid Standardization Framework 3.0

  1.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프레임워크 3.0
  2. 비즈니스 패키지 동향
  3. 송·변전

송·변전

비지니스 케이스 분석

국내 비즈니스 주요 동향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전력계통이 고립되어 일본, 중국 등 주변국과 전력 수출입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전기의 생산은 주로 남동부 지역에, 소비는 수도권 지역에 편중됨으로써 장거리 전력수송을 위한 송전망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한국전력을 중심으로 전국을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다중환상망(Multi-loop) 형식의 신뢰도 높은 송변전계통을 구축, 운영 중에 있다. 고품질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345kV 송전선로와 154kV 송전선로만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기존 송전망에 1990년부터 단계적으로 미래 기간망인 765kV 대전력 송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기존 송전망의 손실감소와 설비 이용 효율을 향상하기 위하여 FACTS, TCSC 등을 확대 적용하고 있으며, 진도-제주간 HVDC(초고압직류송전) 해저케이블과 변환소 건설 및 운영중에 있다.

고장감지 및 예방분야도 송변전의 이슈사항이다. 따라서 송전망의 고장 예방을 위하여 도심지 지하 다회선 전력구 내 케이블 감시시스템을 설치, 운영 중이며 154kV 선로용 피뢰기 설치 등 설비보강과 변전소 종합 예방진단 시스템 구축, 송전선로 GPS 좌표를 활용한 자율비행 드론, 변전소 설비점검용 로봇 등의 개발을 추진하는 등 전력공급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개발 및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출처 : 이투뉴스
유스케이스 개발 현황

국내에서는 송변전에 대한 비즈니스를 한국전력에서 대부분 관할하여 구축 및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유스케이스의 주요내용도 송변전 운영에 집중되어 있으며 계통운영과 설비운영의 비즈니스 유스케이스로 구분하여 나타내었다.

송·변전 유스케이스는 송변전 운영 비즈니스 패키지에 단위 비즈니스 유스케이스인 계통운영, 설비운영으로 구분될 수 있다.

유스케이스 개발 현황
비즈니스 패키지 그룹 단위 비즈니스 유스케이스
[TR-01] 송변전 운영 (UC-TR-B01) 계통운영
(UC-TR-B02) 설비운영
로딩중